일기부터, 논문까지 다양한 형태의 글을 쓴 다음에, 그 글을 나중에 수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이런 수정을 할땐, 문장 내에 쓸데 없는 단어가 들어갔는지, 혹은 맞춤법이나 띄어쓰기가 제대로 들어갔는지 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이런 맞춤법 검사는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지만, 요즘엔 그냥 전용 맞춤법 검사기 프로그램을 통해 문장 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때 이런 맞춤법 검사기 사이트는 여러곳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사이트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오늘은 이런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맞춤법 검사기는 우리말 배움터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곳을 들어오게 되면, 초반에 이런 식에 기본 화면이 보일꺼에요. 이때, 여기서 다른 것 말고 오른쪽 탭에 있는 메뉴 중에 '한국어 맞춤법 / 문법 검사기' 버튼을 클릭해보시길 바랍니다.






    누르고 나면, 이렇게 새 창이 뜨는데요. 이곳에 한 가운데에 있는 빈 칸에 맞춤법을 확인해보고 싶은 단어를 쭉 한번 적어보세요. 적고 맨 위에 있는 검사하기 버튼을 누르면, 그 문장에 맞춤법이 틀렸는지 맞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면 방금 전에 본인이 쓴 문장에서 어떤 부분을 고쳐야 되는지, 표시가 되어 있어요. 이때, 오른쪽에 보면 이 내용을 왜 이렇게 교정을 해야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여기서 왼쪽 부분에 '교정 대상 문서' 부분에서 고쳐야 되는 부분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수정된 문장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내용이 다 바뀌고 난 다음, 왼쪽 아래에 있는 '원문 복사' 버튼을 누르면 그 문장을 복사해서 다른 곳에 활용할 수 있을꺼에요.




    기타 우리말 배움터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서 '표준 발음 변환기' 혹은 '로마자 변환기' 버튼을 누르면, 추가로 관련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