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그에 따라 속도가 조금씩 줄어드는 현상이 생길 수 있어요. 이때는 아무래도 스펙 자체를 좋게 하거나 혹은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요. 이것 말고 경우에 따라서는 전용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것 중에서 고클린(goclean)이라는 것이 상당히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이것을 어떻게 다운로드 받고 활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클린 다운로드

    이는 고클린 홈페이지 내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곳(바로가기)으로 들어가게 되면 초기에 이것에 대한 여러가지 설명이 있는데, 그를 바탕으로 맨 위에 있는 151버전을 다운로드 하고 나면 설치 파일을 받게 될 꺼에요.







    이는 네이버 소프트웨어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데, 초기에 들어가면 이런식에 설치창이 보입니다. 프로그램에 관한 사용권을 대략 읽어보시고 아래쪽에서 동의함을 누르면 다음 버튼이 활성화 되면서 진행이 됩니다.




    그 다음에는 설치 구성요소와 함께 이를 어떤 폴더에 다운을 할 것인지 지정하는 부분이 있어요. 이는 c 드라이브 내에 있는 기본으로 받아지며, 파일 용량 자체는 4.4mb 정도로 적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고클린 사용법

    초기에 실행을 하면 이런식에 창이 나옵니다. 기본 창에서 본인이 하고 싶은 기능을 선택하면 됩니다. 인터넷 관련된 것을 보고 싶다면 익스플로러 최적화를 누르면 되고, 작업 스케쥴러 혹은 하드디스크 최적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 특별한 것들을 보는것도 가능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하드디스크의 온도가 어떻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얼만큼을 사용했는지를 볼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 지금은 정상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타 경우에 따라 사용하지 않거나, 몰랐던 액티브X 관련된 것들을 없애는 것도 됩니다. 이때 아래쪽엔 그것의 대략적인 이름과 함께 최근에 언제 이를 사용했는지, 그리고 제조사와 코드베이스 등을 같이 알 수 있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