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년 사이에 갑자기 바뀌게 된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도로명주소라고 하는 것인데요. 새로운 우편번호의 개념과 함께 신주소라고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그때 이 주소를 어떻게 찾으며, 뒤에 변환을 시키는지 모르는 분들이 있어서 이를 한번 알아봤습니다. 도로명주소 찾기는 관련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도로명주소 변환

    이는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홈페이지 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곳(바로가기)으로 들어가게 되면 여러가지 정보들이 한 가운데에 보이게 됩니다. 이를 통해 지도를 보거나 정보를 조회할수 있는데, 이것 말고 한 가운데에 주소를 써서 검색 버튼을 눌러보세요.







    보면 위쪽으로는 최근에 바뀐 도로명주소가 보이며, 아래쪽에는 지번이 나오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아래쪽에는 상세주소 등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말한 5자리 우편번호는 오른쪽에 보이는 형태인 것 같아요.




    오른쪽에는 문서 모양의 아이콘이 한개 보이는데 이를 클릭하면 영문으로 보는 주소 정보와 함께 그곳 근처에 있는 관할주민센터가 어떤 곳이 있는지, 건물인 경우 상세건물명과 함께 전체 주소 변동 이력을 조사할 수도 있습니다.




    기타 이곳에는 대략적인 주소전환을 시키는 것도 되는데요. 50건 이하를 하는것부터 100만건 같은 많은 양을 전환 시킬수도 있는데요. 텍스트 파일을 만들어서 첨부하는 형태로 본인인증을 하면 완료가 됩니다.




    도로명주소 확인하기

    또 이를 지도상에서 파악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곳(바로가기)에서 보면 그곳의 기초구역 혹은 건물명 등을 볼 수 있으며, 이것의 지적도 등을 파악하는게 가능합니다. 이 사항을 인쇄 및 출력할 수도 있네요.







    참고로 이게 어떤 의미로 만들어진 주소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하자면, 이는 말 그대로 도로에 부여된 도로명 혹은 기초번호 혹은 건물번호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그게 표지판 형태로 써져 있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건물 중심으로 바뀐 형태라고 생각하면 되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